게임들
중학생 시절, 286 컴퓨터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때부터 컴퓨터와 함께 포함되어 있던 GWBASIC책을 보며 여러가지 게임을 만들어 보게 되었습니다. 같은 반에 프로그래밍을 좋아하는 친구가 있어 각자 만든 프로그램들을 5.25인치 디스켓에 담아 서로 플레이 해보았던 기억이 남아있습니다.
DOS용 게임들

Jump!! (1992)
가로 방향으로 진행하며 장애물을 피하고 적을 공격하며 진행하는 게임입니다. 모두 5개의 스테이지가 있습니다.
- 개발 언어: GWBASIC
- 코드 라인 수: 107라인
개발 노트
당시 한국에서 판매되는 PC에서 ASCII코드 1번과 2번은 사람의 얼굴 모양이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캐릭터를 표현했고, 머리 위에 화살표를 추가해서 이동 방향을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Alien (1992)
지구를 침략한 외계인들을 물리치는 세로 방향 슈팅게임입니다. 몹들의 공격을 막지 못하면 외계인 모선의 함포를 맞아 사망하게 됩니다.
- 개발 언어: GWBASIC
- 코드 라인 수: 124라인
개발 노트
텍스트 모드의 게임이기 때문에 외계인을 표현하기 위해 ASCII코드표 속에서 전투기처럼 보이는 특수 문자들을 찾았습니다.


Pack Man (1992)
가방을 짊어지고 미지의 세계로 여행을 떠나며, 나타나는 적을 검술로 무찌르는 게임 입니다. 적을 무찔러서 얻는 돈으로 새로운 검을 사서 더 강한 적을 상대할 수 있습니다.
- 개발 언어: GWBASIC
- 코드 라인 수: 135라인
개발 노트
스테이지를 넘어갈 때 상점에 방문할 수 있는데, 상점에서 돈을 아끼고, 다음 상점에 방문할 때 더 좋은 무기를 구입하는 것이 더 유리할 때가 있습니다. 그대신 정교한 전투 컨트롤 기술이 필요하지요.

Jalganda (1993)
지구를 침략한 외계인 군단을 무찌르기 위해 출동한 용사의 여정을 그린, 횡 스크롤 슈팅 게임입니다.
- 개발 언어: QBASIC
- 코드 라인 수: 840 라인
개발 노트
도트를 찍어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는 간단한 픽셀 이미지 편집기를 만들어서 그래픽을 그렸습니다.
당시의 286 컴퓨터의 성능으로 전체 화면의 그래픽을 업데이트 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배경을 별들이 반짝이는 우주로 선택했고, 여러 개의 꺾인 직선들을 서로 다른 속도로 스크롤 하여 원근감을 표현하였습니다.

Jalkander (1995)
종스크롤 슈팅 게임이었던 ‘잘간다’를 ‘잘칸더’로 이름을 바꾸고 총 5개의 스테이지를 추가하여 횡스크롤 슈팅 게임으로 개발하였습니다.
- 개발언어: QBASIC
- 코드 라인 수: 2,348 라인
개발 노트
향상된 그래픽, 투명 스프라이트, 적군 인공지능, 파티클 효과 등을 적용하였습니다. 이미지 파일의 저장 용량을 줄이기 위해 RLE 압축을 사용했습니다.
.



3가지 무기 교체, 5단계 파워업, 핵폭탄, 보스전 등 슈팅 게임의 기본 요소들을 모두 포함하였습니다.



스테이지 2의 보스는 ‘공부’를 외치는 선생님으로, 폭주시 양손 ‘PVC’ 공격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결국 우리의 용사가 승리하지만요.
이 게임에 사용된 색상은 몇 가지 일까요? 모두 다 해서 16색(EGA색상)입니다. 색상 번호와 색상을 아직도 외우고 있습니다.

Coding Man (2000)
프로그래머의 일에서 영감을 얻어 개발한 게임 입니다. 수습 사원으로 시작하여 스케줄을 소화해 내며 성장하는 이야기를 게임으로 담아냈습니다. 아이디어 부터 구현까지 하루가 걸린 게임입니다.
- 개발 언어: QBASIC
- 코드 라인 수: 487 라인
개발 노트
캐릭터는 동그라미, 네모 등 간단한 도형으로 표현하였고, 조작에 따라 애니메이션을 표현하였습니다.
점프와 레벨업에서는 파티클 효과를 적용하였습니다.
파란색 배경에 흰색의 텍스트는 당시에 제가 가장 좋아하는 색 조합이었습니다.



좌우에서 발생되는 ‘Schedule’을 점프를 해서 잡아내야 합니다. ‘Schedule’은 각각 속도가 다르며 점프한 이후 하강하는 동안에는 ‘Schedule’을 잡을 수 없기 때문에 게임 클리어가 간단하지는 않습니다. 캐릭터의 레벨업 [Learner – Code Writer – Programmer – Skilled Programmer – Team Leader – Manager – President] 순서로 진행됩니다. 레벨이 올라갈 수록 더 다양하고 많은 스케쥴들을 처리해 내야 합니다.
Windows용 게임들

Candy Girl (1999)
사탕을 좋아하는 소녀가 하늘에서 떨어지는 사탕들을 하나도 남김없이 받아 내는 게임입니다.
- 개발 언어: C++, DirectX 2.0
- 코드 라인 수: 1,120라인
개발 노트
1999년 IMF 금융위기가 찾아왔습니다. 많은 실업자들은 ‘정보통신 전환교육’ 과정을 통해 재취업의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 때 대학생 신분으로 프로그래밍 강사를 했었습니다. ‘캔디 걸’은 그 때에 강의용으로 준비했던 예제 프로그램 입니다.
게임은 또 다른 세상입니다.
게임에 규칙이 있고, 시작과 끝이 있다는 것은 우리가 살아가는 삶과 너무도 닮아 있는 것 같습니다.